신한은행 주택담보대출, 아낌e 보금자리론 조건

내집 마련을 위한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는 금융상품에 대해 소개드리겠습니다.

부동산을 담보로 장기 주택자금대출을 해주는 ‘아낌e 보금자리론’이라는 상품입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와 여러 금융기관이 협약한 담보대출입니다.

이 상품을 통해 최장 30년까지 안정적이고 낮은 고정금리로 주택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자격조건, 한도, 금리 등 상세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쉽고 자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부 합산 연소득 7천만원 ~ 1억원 이하 (자녀 수 별 차등 적용)
자녀없음 : 7천만원 이하
1자녀 : 8천만원 이하
2자녀 : 9천만원 이하
3자녀 이상 : 1억원 이하

무주택 또는 1주택 (부부 기준) – 기존 1주택 소유자는 기존 주택 2년 이내 처분 조건으로 구입자금 용도만 취급가능
담보주택가격 6억원 이하
담보제공자는 대출을 받는 고객, 배우자, 매도인만 가능

이 아낌e 주택담보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선 위에 명시된 요건들을 모두 충족해야만 합니다.

가장 먼저, 연소득 기준은 부부합산 연소득으로 자녀 수에 따라 기준이 다르게 적용이 되는데요.
미혼인 경우에는 본인의 연소득만 산정합니다.

여기에서 자녀는 미성년 자녀를 뜻합니다.
미성년 자녀가 3명 이상인 다자녀 가구는 부부합산 연소득이 1억원 이하까지 신한은행 보금자리론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녀가 적을수록 연소득 기준금액도 줄어들어 자녀가 없는 가구의 경우에는 연소득 7천만원 이하까지만 대상에 포함됩니다.

한도

최대 3억원 (다자녀 가구는 최대 4억원)
주택가격의 최대 70%(LTV) 이내 (비율은 지역별 차등)
DTI, 대출구조, 소득추정에 의한 소득산정 등에 따라 LTV 한도는 달라질 수 있음

이 신한은행 주택담보대출 한도는 최대 3억원까지 가능합니다.
미성년 자녀 3명 이상의 다자녀 가구는 한도가 최대 4억원까지 산정될 수 있는데요.

이 한도는 주택가격의 최대 70% 이내에서 산정될 수 있습니다.

이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은 지역별로 다르게 적용될 수도 있다고 하네요.

또한 담보주택이 아파트인 경우에는 기본 LTV는 70%이며 기타주택(단독, 다세대, 연립 등)은 65%이내로 적용됩니다.

그리고 담보주택 소재지가 조정지역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LTV 10%p가 차감된다고 합니다.

금리

기간

10년, 15년, 20년, 30년 중 선택

대출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 네 가지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아낌e 주택담보대출은 최장 30년까지 가능한 장기 주택담보대출이라는 점에서 메리트가 있는 상품인데요.

또한 기간에 따라서 적용되는 고정금리도 다릅니다.

기간이 짧을수록 기본금리가 낮게 적용되고 길수록 더 높은 기본금리가 적용되니 이 점을 고려해서 기간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