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은행 예금 적금 상품 어떤게 있나요? 차이점 특징은

    예·적금은 예입·인출이 자유롭고 이자가 없거나 낮은 수준의 ‘요구불예금’과
    일정기간 동안 예치하여 비교적 높은 이자를 받는 ‘저축성예금’으로 구분 됩니다.

    1. 마음대로 찾고 쓰는 ‘요구불예금’
      요구불예금은 원할 때 언제든지 조건없이 입금 및 출금을 할 수 있어 자유로운 대신 이자가 거의 없거나 매우 낮습니다. 대표적으로 보통예금과 당좌예금이 있습니다.

    한편 은행에서는 다양한 입출금 통장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직업, 연령 등에 따라 필요한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는 입출금 통장 상품을 찾아보세요.

    다양한 입·출금 통장
    은행들마다 청소년 전용통장, 실버통장, 직장인통장, 가계부 통장 등 다양한 입출금 통장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청소년의 경우 ‘청소년 통장’에 가입하면 이체수수료 면제 및 환율우대를 받을 수 있으며, 연금수령자가 ‘연금통장’에 가입하면 금리우대 혜택 및 창구수수료 면제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가구당 빚▶보기
    1. 목돈 마련하고 굴리는 ‘저축성 예금’
      저축성예금은 대표적으로 정기적금, 정기예금, MMDA 등이 있습니다.

    ‘목돈 마련하기’ 정기적금
    매월 일정금액을 정기적으로 납입하고 만기일에 원리금을 지급받는 상품으로 푼돈을 모아 목돈을 마련하는데 가장 보편적인 수단입니다

    정기적금

    정기적금은 일정한 기간 후에 일정한 금액을 지급할 것으로 약정하고 매월 특정일에 일정액을 적립하며, 월단위로 계약기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일정금액을 적립하는 ‘정액적립식’과 예금자가 상황에 따라 적립하는 ‘자유적립식’이 있으며 자유적립식의 경우에는 일단위로 정할 수 있습니다.

    상품특징 – 월 적금, 자유적립식 적금형태로 운영
    가입대상 – 제한없음
    예치기간 – 6개월 이상
    저축한도 – 월 1만원 이상
    예금보호 – 1인당 원리금 5,000만원 이내

    ‘목돈 굴리기’ 정기예금
    목돈을 일정기간 동안 예치하고 매월 또는 만기에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장기저축상품입니다.

    정기예금

    정기예금은 일정한 금액을 약정기간까지 그 기한이 만료될 때까지는 원칙적으로 환급해주지 않는 기한부 예금으로 증서 또는 통장에 의하여 거래됩니다.
    특히 정기예금에 양도성을 부여한 특수한 형태의 금융상품으로는 양도성예금증서(CD : Certificate of Deposit)가 있는데, 이는 무기명으로 자금을 운용하는 수단으로 활용됩니다.

    상품특징 – 단리 또는 복리식으로 운영
    가입대상/예치한도- 제한없음
    이자계산 – 단리(원금에만 이자 지급) 또는 복리(원리금(원금+이자)에 이자 지급)
    예금보호- 1인당 원리금 5,000만원 이내

    MMDA(Money Market Deposit Account)
    MMDA는 시장금리부 수시입출금식 예금으로 금액에 제한없이 통장을 개설할 수 있고 수시로 입·출금할 수 있으며 각종 이체와 결제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금자보호법에 따른 보호 대상이 됩니다.

    소비자가 은행에 맡긴 자금을 단기금융상품에 투자해 얻은 이익을 이자로 지급하는 구조로 되어 실세금리를 적용하게 됩니다. 단, 예금금액에 따라 차등금리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유사한 상품으로 MMF(Money Market Fund)가 있습니다.

    MMDA와 다른MMF
    MMF(Money Market Fund)는 고객의 돈을 주로 금리가 높은 단기금융상품에 집중투자하여 수익을 돌려주는 실적배당상품입니다.

    가입 및 환매가 청구 당일에 즉시 이뤄지므로 입출금이 자유롭고 실적에 따라 이자가 지급됩니다.
    다만 계좌의 이체 및 결제 기능이 없고 예금자보호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대출 갈아타기 설명

    정부중금리상품정리
    무직자대출추천상품
    내집마련대출총정리
    시중은행중금리대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