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우리나라 은행과 분류 특징 알아보기

    우리나라 은행과 분류 특징 알아보기

    우리나라의 금융기관은 제공하는 금융서비스의 성격에 따라 은행, 비은행예금취급기관, 보험회사, 금융투자회사, 기타 금융기관, 금융보조기관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은행에는 은행법에 의해 설립된 일반은행과 개별 특수은행법에 의해 설립된 특수은행이 있다.
    일반은행은 예금·대출 및 지급결제 업무를 고유업무로 하여 시중은행, 지방은행, 외국은행 국내지점으로 분류된다.
    시중은행은 각각 2016년, 2017년에 은행업을 인가받아 운영 중인 인터넷전문은행 2개사를 포함한다. 특수은행은 일반은행이 재원의 제약, 수익성 확보의 어려움 등을 이유로 필요한 자금을 충분히 공급하기 어려운 부문에 자금을 원활히 공급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으며, 한국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중소기업은행, 농협은행 및 수협은행이 있다.

    ▣중앙은행

    한국은행

    • 한국은행은 효율적인 통화신용정책의 수립과 집행을 통해 물가안정을 도모하여 국민 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대한민국의 중앙은행이다.
      대한민국 원의 발권은행이기도 하다.

    ▣시중은행

    시중은행이란?

    전국을 영업구역으로 하여 많은 지점을 갖고 있으며 일반은행 전체의 예금과 대출 중에서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 가구당 빚▶보기

    외국은행 지점은 국내의 예금보다 주로 그 나라의 본점으로부터 들여온 자금으로 영업을 하는데 특히 1970년대초 석유파동 등으로 우리나라가 외화자금이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을 때 외국자본을 도입하는 데 많은 기여를 하였다.

    국민은행

    • 국민은행은 대한민국의 은행이자 KB금융그룹의 계열사다. 예금업무, 대출업무, 지급보증업무, 투자업무, 신탁업무, KB국민카드, 삼성카드 등이다.

    신한은행

    • 신한은행은 신한금융그룹의 계열사다.
      은행에 의한 수신, 여신업무, 외국환 업무, 신탁업무, 직불카드, 신한카드 발급 업무 등이다.

    우리은행

    • 우리은행은 국내 4대 시중은행 중 하나며, 개인금융뿐 아니라 기업금융에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우리은행은 삼성전자, CJ, 한화 등 국내 대기업과 한국과학기술원(KAIST), 포항공과대학교(POSTECH), 연세대학교 등 주요 대학의 주거래 은행으로서 위상을 유지하고 있다.

    하나은행

    • 하나은행 2020년 2월 현재 대한민국에서 자산 규모가 가장 큰 은행이다.
      대한민국의 외환 분야에는 독점적 지명도가 있어서 외환 시장 관련 뉴스가 있을 때마다 항상 방송과 신문 기사에서 이 은행의 외환 딜링룸의 모습이 소개된다.
      해외 전화번호 연결시에는 본점이 아니라 대전영업부로 연결된다.

    한국씨티은행(외국계)

    • 한국씨티은행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다동에 본사를 두고 있는 은행이다.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외국계)

    •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1929년 설립된 뒤 2005년 영국 스탠다드차타드 은행에 인수된 시중은행이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47(공평동)에 자리잡고 있다.

    케이뱅크

    • 케이뱅크(K Bank)는 대한민국 최초의 인터넷 전문은행이다. 2017년 4월 3일 영업을 시작하였다.

    카카오뱅크

    • 카카오뱅크는 케이뱅크에 이은 대한민국의 2번째 인터넷 전문은행으로 2017년 7월 27일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비대면 금융 서비스이므로 1금융권으로 분류된다.
      다른 은행들과는 달리 모바일로만 거래가 이뤄지며 공인인증서를 요구하지 않는다. 단, 대출 신청시에는 공인인증서를 요구한다.

    ▣특수은행

    특수은행이란?


    일반은행에서 자금을 공급하기 어려운 경제 부문에 자금 공급
    정부출자자본, 정부 및 해외로부터 차입금과 채권발행 등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개발금융기관을 제외한 특수은행들은 예금에 의한 자금조달이 일반은행과 마찬가지로 허용되고 있다.

    산업은행의 경우 예금비중과 예금통화의 신용창출기능이 낮아서 예금은행이 아닌 개발금융기관으로 분류되며 한국은행법과 은행법 적용이 대부분 제외되고, 정부에 업무감독을 받는다.

    중소기업은행

    • 중소기업은행은 1961년 7월 제정된 중소기업은행법에 따라 중소기업인을 위하여 설립된 국책 특수은행으로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 업무를 수행한다.
      명칭으로는 중소기업은행, 기업은행, IBK기업은행 등이 혼용되어 사용된다.

    NH농협은행

    • NH농협은행은 NH농협금융지주의 계열사이자 대한민국의 농업계 특수은행으로 예금, 적금, 신용카드, 방카슈랑스 등의 금융 업무를 맡고 있다. 본사는 서대문역 근처에 있다.

    한국산업은행

    • 한국산업은행은 대한민국의 산업 개발과 국민 경제의 발전을 위하여 한국산업은행법에 의해 1954년 설립된 특수은행이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은행로 14(여의도동)에 있다.
      우체국, 우리은행에서 수수료가 면제가 되며, 연결할 수 있는 카드사는 현대카드, 삼성카드다.

    수협은행

    • 수협은행은 2016년 12월 1일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로 부터 분리된 대한민국의 특수은행으로, 예금, 대출, 신용카드, 외환, 보험 등의 금융업무를 하는 국민 누구나 거래할 수 있는 제1금융권 은행이다.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수출입은행은 한국기업의 자본재 수출과 해외 투자, 해외 자원 개발, 주요 자원의 수입 등에 필요한 중장기 금융을 제공하여 대한민국의 경제발전과 국제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1976년 설립된 공적 수출신용기관이며, 대한민국 기획재정부 산하 기타공공기관으로 지정되어 있다.
    대한민국 정부의 대외원조기금인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와 대북한 지원기금인 “남북협력기금”을 위탁 받아 운용하고 있다.

    ▣지방은행

    지방은행이란?


    지역경제의 발전에 필요한 자금을 공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광역시나 각 도 등 지방에 설립된 은행이다.

    경남은행
    -경남은행은 경남지역에 본사를둔 대한민국의 지방은행이다.

    광주은행

    • 광주은행은 대한민국의 지방은행이자 JB금융지주의 자회사이다.
      주요 사업은 여신과 수신 업무, 외국환 업무, 신탁 업무 등이다.

    대구은행

    • 대구은행은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설립한 지방은행이다.
      본거지인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 외에는 경상남도,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부산광역시, 대전광역시, 울산광역시, 경기도에 지점을 설치하여 운영 중이다.

    부산은행

    • 부산은행은 BNK금융그룹의 자회사로 대한민국의 지방은행 중 가장 규모가 크다.

    전북은행

    • 전북은행은 대한민국의 지방은행이자 JB금융지주의 계열사로 전라북도의 금고 은행이다.
      일반은행 업무 외에도 외국환 업무, 신탁 업무, 증권 업무, 신용 카드, 전자금융 업무 등을 한다.

    제주은행

    • 제주은행은 대한민국의 지방은행으로 신한금융그룹의 자회사이다.
      제주특별자치도의 금고 은행이며 2019년 12월 말 기준 35개 영업점이 있다.

    ▣비은행

    우체국예금은 전국에 고루 분포되어 있는 체신관서를 금융창구로 활용하는 국영 금융으로서 농어촌과 도시의 소액 가계저축 예금을 주로 취급하고 있다.

    우체국

    • 우정사업본부는 우정사업을 분장하는 대한민국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속 기관이다.
      2000년 7월 1일 발족하였으며, 본부는 세종특별자치시 도움5로 19에 위치하고 있다.
      본부장은 고위공무원단 가등급에 속하는 임기제공무원으로 보한다.

    ▣외국계은행

    외국은행 지점은 국내의 예금보다 주로 그 나라의 본점으로부터 들여온 자금으로 영업을 하는데 특히 1970년대초 석유파동 등으로 우리나라가 외화자금이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을 때 외국자본을 도입하는 데 많은 기여를 하였다.

    HSBC은행

    • 홍콩상하이은행 또는 HSBC은행은 1865년 영국령 홍콩에서 설립된 은행이다.
      HSBC 홀딩스의 계열사로, 스탠다드차타드 은행, 중국은행과 함께 홍콩 달러를 발권하고 있다.

    추가 정리내용

    비은행예금취급기관에는 상호저축은행, 신용협동기구, 우체국예금, 종합금융회사 등이 있다.
    상호저축은행은 특정한 지역의 서민 및 소규모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여신업무를 전문으로 한다. 신용협동기구는 조합원에 대한 저축편의 제공과 대출을 통한 상호간의 공동이익 추구를 목적으로 운영되며, 신용협동조합, 새마을금고 그리고 농업협동조합·수산업협동조합·산림조합의 상호금융을 포함한다. 우체국예금은 민간금융이 취약한 지역을 지원하기 위해 전국의 체신관서를 금융창구로 활용하는 국영금융이며, 종합금융회사는 가계대출, 보험, 지급결제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기업금융업무를 영위한다.

    보험회사는 사망·질병·노후 또는 화재나 각종 사고를 대비하는 보험을 인수·운영하는 금융기관으로 생명보험회사, 손해보험회사, 우체국보험, 공제기관 등으로 구분된다. 손해보험회사에는 일반적인 손해보험회사 외에도 재보험회사와 보증보험회사가 있다. 또한 국가기관이 취급하는 국영보험인 우체국보험과, 유사보험을 취급하는 공제기관이 있다.

    금융투자업자는 주식, 채권 등 유가증권과 장내·장외파생상품 등 금융투자상품의 거래와 관련된 업무를 하는 금융기관이다. 투자매매·중개업자, 집합투자업자, 투자자문·일임업자, 신탁업자로 분류된다.

    기타 금융기관에는 금융지주회사, 리스·신용카드·할부금융·신기술사업금융을 취급하는 여신전문금융회사, 벤처캐피탈회사, 증권금융회사, 그리고 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투자공사 등이 있다.

    금융보조기관은 금융거래에 직접 참여하기보다 금융제도의 원활한 작동에 필요한 여건을 제공하는 것을 주된 업무로 하는 기관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예금보험공사, 금융결제원, 한국예탁결제원 등 금융하부구조와 관련된 업무를 영위하는 기관과 한국거래소, 신용보증기관, 신용정보회사, 자금중개회사 등이 포함된다.

    내용출

    스마트폰으로 대출 갈아타기 설명

    정부중금리상품정리 무직자대출추천상품 내집마련대출총정리 시중은행중금리대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