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 저축 이란?

연금 저축 이란

퇴직연금에 가입한 기업의 근로자나 연금저축계좌에 가입한 사람들은 하나 이상의 연금계좌를 갖고 있을 것입니다.
설령 연금계좌에 가입하지 않았더라도 금융회사의 마케팅이나 노후 준비에 대한 정부의 홍보로 퇴직연금이나 연금저축이라는 말을 가끔은 들어 봤을 것입니다.

개인이 안정적인 노후 생활 준비를 위해 자발적으로 가입하는 제도
가입기간 5년 이상 및 만 55세 이후 연금으로 수령하는 노후준비 필수품

연금저축이란 개인이 스스로 노후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연간 1,800만원까지 가입 가능하고, 연말정산시 최대 400만원에 대해 13.2~16.5% 세액공제분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은 만 55세 이후까지 가입기간 5년 이상을 유지하면 낮은 연금소득세 적용을 받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운용 수익에 대한 세금이 연금 수령시까지 재투자되는 효과도 있고, 세액공제를 받지 않는 금액에 대해서는 수령 시에도 비과세됩니다.

연금저축의 종류에는 은행의 연금저축신탁, 보험사의 연금저축보험, 자산운용사의 연금저축펀드가 있습니다. 메리츠자산운용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낮은 수수료, 그리고 고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연금저축펀드가 가장 유리하다고 믿습니다.

■세제혜택
연간 납입액 최대 400만원 한도 16.5% ~ 13.2% 세액공제
*만 50세 이상인 경우 3년간(2022년 12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세액공제 한도 600만원으로 확대

운용수익세금이 연금수령까지 재투자되는 과세이연 효과

■저율과세
연금 수령시 연금소득세 과세

연령에 따라 연금소득세율 단계별 인하 (5.5~3.3%)

■유연성
납입이 유연하여 월 납입액을 자유롭게 조정 가능

납입을 잠시 중단하더라도 계약 유지 가능

참고

연금저축 세액공제 vs 연금수령, 중도인출 시 세금

정부중금리상품정리
무직자대출추천상품
내집마련대출총정리
시중은행중금리대출